1) 무슬림 민족주의와 무슬림연맹의 탄생
인도의 무슬림 민족주의 운동에 있어서 19세기 후반의 무슬림 지도자는 사예드 아메드 칸이었고, 20세기 전반의 지도자는 모하메드 알리 진나였다. 진나는 후에 파키스탄의 창설자로 여겨지나 사예드 아메드 칸은 일찍이 반힌두주의를 내세우면서 배타적인 무
한국인 무슬림만 3만 5천명, 장기 거주 외국인을 포함하면 10만 여명이 넘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88올림픽 이후 이슬람은 한국을 본격적인 선교대상으로 정하였고 2020년까지 대한민국의 무슬림화를 선언하였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이슬람의 확산에 대하여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교계
성전(지하드)에 임하여 놀라운 성공을 이루었는데, 예언자가 죽은 뒤 한 세기도 안 되어 스페인에서 중앙아시아를 걸쳐 소아시아에 이르는 대제국이 건설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모슬렘으로 개종하는 자가 급속히 늘어갔는데, 이는 신도공동체인 움마 내에서는 절대평등을 인정하나 타종교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번역된 서양문학 작품을 탐독하며 지냈다.
1933년 가을에는 서울 마포구 도화동에서 빈민구제 활동을 벌이고 있던 일본인 하마다(濱田)의 운동에 참가, 톨스토이즘을 실현시킨다며 넝마주이로 떠돌았다. 그해 겨울 동대문 밖 개운사 대원암에서 박한영朴漢永대종사 문하에 들어가 불경을 배웠으며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