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비논리적이고 사고와 인식작용을 소홀히 하기 쉽다. 그러나 이 정서적인 경향은 고도의 예술을 발달시켰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인도주의가 존중되는데 이 성향은 국가지상주의와 신분제도를 중시하는 점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은 대체로 현실 세계에서 인간낙토를
한국의 자연 및 풍토, 사회 및 민족성, 그리고 종교와 사상으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이러한 배경들로 인해 소박하고 순수하며 천진난만한 한국만의 특질이 형성되었다고 말한다. 한편 강희경(1998)은 한국적이라는 개념은 옛 것의 형식적인 재현이나 모방이 아닌 순수한 한국의 정신문화 전통과 현대화
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 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고 미국과 유럽의 서양 음악과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국악 속에는 우리 나
영향을 미친다. 전통은 그 민족의 지배적인 문화와 깊은 함수관계를 가진다. 우리의 문화구조와 성격속에는 유가의 윤리와 사상 그리고 불가의 종교와 신앙이 큰 비중을 가지면서 뿌리를 내리고 있다. 거기에 우리 고유의 민간 신앙과 도가의 사상이 자연스럽게 결합되면서 나타난 샤머니즘도 배제할
사상과 관련한 긍정적인 영향에 관한 부분이다. 식민사관 등에 의하여 ‘우리의 것’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는 바른 해석을 통하여 그것이 잘못된 인식임을 간접적으로 밝히고,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가져 올바른 문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감에 있어 한국의 전통문화를 그 토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