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현실을 바탕으로 귀농을 통한 한국의 사회변동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 한가운데 과연 귀농을 통해 한국 농촌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문제의식이 자리 잡고 있다. 기존의 귀농연구의 경우 주로 증가하는 귀농에 대비한 영농교육과 귀농 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사회지원 시책들도 조정되었고 출산 통제를 위해 암묵적으로 허용되었던 인공임신 중절에 대한 국가의 태도도 변화하여 이제 생명 존중 의식을 제고하고 인공 유산을 예방하기 위한 방침들이 세워지기도 했다(보건복지부, 1996, 보건백서: 23-24 ; 보건복지부, 1995. 가족보건사업 계획: 1). 1자녀 단산 가정
1. 한국의 전통적 가족제도
일반적으로 한국가족의 전통적 가족제도를 가부장제인 부계가족으로 전제해왔다. 부계가족에서 가장의 지위는 하나의 역할에 의해 형성된 지위이고 신분상으로는 부인에 대한 부권, 아들에 대한 부권이 포함된다. 가부장은 가족의 대표권을 가지며, 가족권, 재산권, 제
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사회
1장 들어가며
1.연구목적과 내용
우리나라에 외국인노동자가 들어온 지 10여 년이 넘었고, 현재 30만 명 이상의 외국인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겪고 있는 노동조건과 생활조건, 그리고 사회적 대우에 있어 인권침해와 차별이
사회는 ‘미개’사회로 간주했고, 교화시키는 것이 ‘백인의 의무’였다.
19세기 말 조선의 경우 천주교가 ‘예(禮)’를 어지럽힌다하여 경계했었다. 하지만 서구 열강의 요구로 개신교와 천주교의 자유를 마련해줬다. 그리고 서구 종교를 신앙으로 삼는 것은 관습으로의 해방, 과거로부터의 단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