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정치의 교훈
현재 한국의 현실은 사회주의로의 이행을 단절시키고 좌절시키는 구조적 요인들로 가득 차 있지만, 분산된 힘이 하나로 모아지고 활동가들의 다양한 활동이 전략적으로 추진되고 평가된다면 얼마든지 현 한국사회의 천민적 자본제를 극복하고 대안사회를 향한 탄탄한 초석을
사회 내에 편재되어야 함을 요청하고 있다.
영문요약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1) to trace the situations of family change according to the social change, 2) to find the problems of family welfare policy, family welfare administration and services, 3) to suggest the construction of family welfare service system in our local community.
Especially, w
한국형 자아정체감 질문지가 있으며 이 질문지는 6개의 하위요인 즉 주체성 자기수용성 미래 확신성, 목표지향성, 주도성, 친밀성으로 48문항응 구성되어있다. Rotter(1996)의 척도를 차재호 등 (1996)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기도 하였으며, 고향자(1992)는 Osipow(1980)가 개발한 질문지를 한국적 문화에 맞게 해석
사회의 실종이었다. 사실 “사회란 없다”라고 대처가 말하기 훨씬 이전부터 한국에서 사회는 국가와 경제의 잔여범주로만 존재하였다. 국가와 시장은 사회를 식민화하였다. 가족과 연고와 공동체, 이익집단은 모두가 국가동원과 경제적 동원의 부수물로만 기능하였다. 그런데 신자유주의 정치경제
역시 공공성과 상업성의 팽팽히 당겨진 줄, 그 위에서 갈등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관련하여 마재욱은 그의 논문 <간접광고의 고속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에서 "전파는 공고의 것이며 방송은 공정성과 공공성을 상실해서는 안 되는데, 방송의 간접광고는 공정거래나 공정경쟁을 저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