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제도를 지탱해 온 사상은 유교이다. 유교에서의 성은 오직 생명출산을 위한 행위이자 혈통의 순수성과 가계계승의 목적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러한 출산위주의 성의식은 조선시대를 통해 성을 은밀한 영역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현대 산업사회인 오늘날까지도 성에 대한 보편
<서론>
1. 문제제기
최근 하리수의 등장 이후 트랜스젠더를 비롯한 성적소수자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그러나 음지에 있던 성적소수자들에 대한 사회적인 시각은 부정적인 경우가 많으며 그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부족하다. 특히 외국에 비해 한국은 성적소수자들이 살기 힘든
Ⅰ. 개요
문화교육은 교육위기를 공교육 내부에서 극복하려는 진보적 기획이다. 우리는 정규교육 외곽에서 부분적인 대안교육을 실천하자고 제안하는 것이 아니다. 문화교육은 공교육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평가 등 교육 전반의 틀을 개혁하자는 운동이다. 문화교육운동은 따라서 ‘지식사회’,
1. 인터뷰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를 다녀와서)
본 조원들은 지난 2009년 6월 1일 월요일 오후, 신설동에 위치한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에 직원분과의 인터뷰를 하기위해서 기관 방문을 하였다. 본 기관을 선택하게 된 동기로는 다문화 가족의 분야 중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이 이주 여성들에 관
Ⅰ. 서론
정체성에 대한 일상적인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말, “도대체 너의 정체가 뭐냐?”로 드러난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모습 중에서 본질적인 자아가 무엇인가라는 의문의 표출이다. 외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행위를 수행하는 주체에게 있어서 그러한 행위들은 일정하게 범주화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