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배우가 연희(演戱)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로 연기자에 의해 관객 앞에서 실연의 형태로 제시되는 공연 예술의 한 종류이다. 연극의 기본요소로는 배우, 무대, 관객, 희곡이 있다.
연극은 기본적인 요소 이외에도 대본, 미술, 조명, 음
2. 기관 방문 질문 및 답변 내용
1) 한국연극치료연구소에 대해서
Q) 기관의 연혁 및 설립 배경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A) <기관연혁>
설립자 박미리 교수, 대학로에서 2002년에 연구소 시작, 2004년 이곳으로 이사하고 이름 명칭 바뀌었음. 협회는 2005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임
<설립배경
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
ꊱ 한국연극사의 시대구분
1. 연극, 희곡사의 시대구분
(1) 김재철[조선연극사]
한국연극을 크게 가면극, 인형극 및 구극과 신극으로 나누고 각 장르 안에서 대체로 시대순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와 창극을 가면극이나 인형극 등 다른 전통극과 달리 구극으로 분류한 것이 특이하다
2-2. 오태석의 작품세계
1) 한국적 심성을 중시한다.
1972년에 발표한「쇠뚝이놀이」는 그에게 잠재 되어있던 한국적 문법의 가능성이 드러나기 시작한 작품이었다. 한국적인 ‘풍정’이나 ‘인심’ ‘너털웃음’ ‘위약한듯하나 끈기 있는 생명력’ 등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연극에서 본질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