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의 특징이 부각될 것이다. 그리하여 한국고전연극사 내지 고전희곡사의 기술에 이어 동아시아 삼국의 연극사를 비교하는 작업의 단초로도 삼을 수 있으며, 또 연극학자 상호간의 학술교류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Ⅱ. 한국 가면희의 제의극적 양상
1. 동해안 이가리별신굿
Ⅴ. 한국 근대 연극론의 흐름
1. 연극성과 문학성
희곡은 연극와 문학의 이중적인 존재이다. 희곡이 먼저냐, 공연이 먼저냐 하는 것은 각 시대의 문화적 · 사회적인 배경과 함께, 각 지역 민족의 고유한 전통과도 관련이 있다. 한국연극사를 거슬러 올러갈 때 가면극·인형극·창극에서 알 수 있듯이
ꊱ 한국연극사의 시대구분
1. 연극, 희곡사의 시대구분
(1) 김재철[조선연극사]
한국연극을 크게 가면극, 인형극 및 구극과 신극으로 나누고 각 장르 안에서 대체로 시대순으로 서술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와 창극을 가면극이나 인형극 등 다른 전통극과 달리 구극으로 분류한 것이 특이하다
한국의 현실에서 종주국의 문화를 어떤 식으로든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으리라는 점은 그 누구도 쉽게 부정하기 힘들 것이다.
Ⅱ. 일본의 신파극
1. 대본의 확보와 각색의 전문성
일본 신파극의 발생과 발전에 관한 일반적인 논의는 모든 일본 근대연극사의 명치기 연극에 관한 설명에서 충분히
한국적 멜로드라마의 모범을 확립하였다. 흥미진진한 통속성과 처절한 최루성을 교묘히 결합시킨 것이 특징이며 자연스러운 일상적 회화체의 능란한 언어 구사를 보여 준다.
2. 작품소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는 동양극장 전속 극단인 청춘좌에 의해 1936년 7월23일부터 31일까지 초연되었고,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