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감독과 배역에 의한 최초의 극영화였다. 결국 두 영화 중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는 한국의 최초의 영화, <월하의 맹서>는 최초의 극영화로 한국영화사에 기록이 되었다.
이 시대의 영화를 한국영화라고 국적을 가리기에는 매우 애매하다. 1910년부터 계속된 일제의 식민지라는 한국의 사
한국의 영화제작은 일본보다 10여년 뒤쳐짐 - 자본의 부재, 기기와 시설의 부재, 기술자의 부재
한국 최초의 키노 드라마(연쇄극) -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 1919
그 당시 인기의 내리막길에 있던 신파극에 활기를 가져다 준 계기
부분적이나마 한국인의 손으로 직접 영화를 제작.
이러
한국독립영화협회>의 창립선언문은 독립영화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시대에 따라 독립영화의 겉모습이 변하더라도 그 밑바닥 정신만은 이어지고 지켜져야 한다.”라는 말로 시작한다. 이 서두는 서구의 독립영화사를 제대로 간파한 독립영화의 존재적 실체를 지적하고 있다. 이어서 독립영화는
한국영화 형성 배경
∮19세기 말
∮발명 기점설 : 영화의 발명국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등)
도래 기점설 : 영화의 도래국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 등)
∮당시의 한국 사회
⇒ 개화의 조류 + 열강들의 영향
활동 사진의 도래와 영향
∮최초의 활동 사진, 1903
한국인 감독과 배역에 의한 최초의 극영화였다. 결국 두 영화 중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는 한국의 최초의 영화, <월하의 맹서>는 최초의 극영화로 한국영화사에 기록이 되었다. 이 시대의 영화를 한국영화라고 국적을 가리기에는 매우 애매하다. 1910년부터 계속된 일제의 식민지라는 한국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