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행을 그대로 존속시켜 가면서 부분적으로 이에 접목시켜 근대화에 대응하여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또 대전회통의 법전이 1894년 전폭적인 교육개혁이 이루어질 때까지 유지되어 조선조의 교육법제로 기능하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Ⅱ. 한국근대교육기관의 종류
1. 관학, 사학
1)
1894년부터는 고유 전통학제에 대한 서구학제의 차원을 넘어 근대학교제도를 위주로 교육제도를 재편하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이 무렵 동학란의 충격은 변화를 바라는 개혁세력에 정치적 승리를 안겨다 줌으로써 그들의 근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충격에 새로운 대응책에 골
교육열이 높아지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교육열을 바라보는 한편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개화기의 교육
1)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임진왜란, 정유․병자호란을 거치
교육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하는 '교육계몽론'과 산업을 발달시켜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실업구국론(實業救國論)'에 있었다. 실제 운동은 교육과 식산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운동의 주체들은 국권이 미약하게 된 원인을 민족의 실력이 부족한 데 있다고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한 근대교육의 보
서재필의 성인교육 사상
1. 생애와 활동
서재필(1864-1950)박사는 근대한국성인교육의 성격을 ‘모든 한국민을 위한 교육’으로 정리해 준 학자였다. 한국의 역사 속에서 서재필은 한국 민주주의를 최초로 도입한 자, 혹은 실사구시의 교육을 주장한 자, 혹은 외국에 한국의 상황을 알렸던 지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