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게 되자, 결혼제도도 변화되었다. 조선 초기 이래 남귀여가혼, 즉 서류부가혼이 지배적이었으나, 이제부터는 여자가 남자에게로 시집을 오고 시부모를 모시는 결혼제도가 성립되었던 것이다. 단일 가족에 의해 농업이 경영되는 소농경영이 안정화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가능했던 것이다.
농민을 토지로부터 이탈시키고 농촌사회를 파탄으로 몰아넣고 있었다. 당시의 광경을 농촌에서 일생동안 농민들과 더불어 몸소 체험하고 있던 성호 이익은 무엇보다 토지제도의 개혁을 통해 소농민에게 균등한 토지 소유를 보장해 줄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두 번째는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
문화를 말살시켰으며, 한국의 지식인들의 사고를 서구 지향적인 것으로 유도하였고, 1910년대부터 동척을 통한 일본인의 농업 이민 정책과 한국인의 토지와 삼림을 강제로 점령, 탈취하는 횡포를 부려 일본인 지주층을 형성, 한국농민을 소작인 화했다. 농노화된 한국농민은 인상되어가는 소작료에 못
역사소설의 개념
역사소설론은 루카치에 의해서 일반화되었다. 역사소설의 궁극적 목표는 특정한 시대의 특정한 사회현실을 그 시대의 독특하고 구체적인 분위기를 지닌 그대로 나타나는데 있다. 따라서 당시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
한국여성단체연합
1987년 창립당시 여성연합은 여성을 억압하는 한국사회의 모순을 외세에 의한 분단, 군사독재 정권에 의한 기본적 자유의 억압과 민중억압적 경제정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성연합의 매년 사업계획에는 평화·통일운동, 여성노동과 농민운동, 정치사회 민주화 운동, 여성권익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