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민족의식은 매우 강하며 애국심이 높다는 점을 많은 학자들이 이미 지적하고 있다. 일례로 문일평(文一平)은 한국인의 민족사상을 ‘조선심(朝鮮心)이라고 말하면서 세종대왕의 훈민정음이야말로 민중의 문자로서 곧 조선심의 발로라고 했다. 우리 민족성에 관한 지적은 그 외에도 다양하다.
한국적 디자인
1. 고유한 미의 표출은 한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관 및 자주적 정신이 바탕임
한 나라의 예술이나 미는 그 나라의 자연, 사상, 가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민족은 객관적 사실에 의해 주관적으로 자극받게 되면 민족 감정을 표출한다.
이 민족감정은 민족의식과 같은 동전의 앞뒷면의 관계를 갖고 있다.
우리는 노래나 문학, 모든 생활 전반에서 독특한 우리만의 정서를 나타낸다.
그중에서도 여기에서는 한국의 대표적 정서인 한의 개념과 한이 포함하
한국의 근대가 어디서부터였는지 정할 수 있을까? 아직 그 정답은 모호하기만 하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해 진 것은 한국의 근대에는 분명 외세의 도움 없이 자발적인 근대가 분명 가능 했다는 점이다. 이는 아리랑이 현대에 전해지는 것과 한국적 가치라고 불리는 한의 정서와 정, 그리고 한글이 그 예
한국적 독특성이란 역사적으로 형성되어온 것들 중 타국 및 타민족과 구별되는 한국만이 가진 형식과 정신들을 바탕으로 재창조 및 재생산된 특질이라 정리할 수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로 패션디자인은 물론 여러 분야에서 전통을 되찾고자 하는 의식과 함께 한국적인 미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