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
문화적으로 교류해온 역사로 인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한다. 가장 중요한 방면은 경제 분야인데 향후 미국을 체치고 세계의 슈퍼파워로 군림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중국과 바로 인접한 대한민국이 그 기회를 살려 발전을 도모해야 함은 지당한 명제이다. 이러한
자격정지를 받는 일들을 수도 없이 겪었다고 증언하였다.이 장에서는 한국체육사1 1장 “왜 체육사를 공부하는가?”를 읽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현재 우리 체육과 관련하여 개선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한국의 대중문화가 고상함과 저속함, 원본과 복사본의 구별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태도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징후이기도 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패러디 작품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는 원전에 대해 끊임 없이 도전하며 현실과의 정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