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에 기반을 둔 일본의 경제 성장은 1964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들어서고, 1970~1980년대 절정기를 이루며 일본을 세계 제 2의 경제대국으로 우뚝 서게 한다. 이때 동남아시아에서는 일본 바람, 즉 일류(日流)가 불었고, 아시아의 젊은이들은 일본 대중문화의 회오리에 빠져든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송창식의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
문화적으로 교류해온 역사로 인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한다. 가장 중요한 방면은 경제 분야인데 향후 미국을 체치고 세계의 슈퍼파워로 군림할 것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중국과 바로 인접한 대한민국이 그 기회를 살려 발전을 도모해야 함은 지당한 명제이다. 이러한
집단 심리적 바탕에서 1960년대 초반에 집권한 박정희 정권은 한국사회를 반공 개발동원체제로 구동시킬 수 있었다. 정치적 정당성을 경제를 통해서 채우고자 했고, 이런 것을 방송, 신문 등을 통해 하려했고 그중에서도 영화를 통해 하려했다. 대중의 일반적인 근대화 욕망과 여화인의 영화에 특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