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에 대한 일본의 평가
秀吉의 野望과 誤算
東鄕平八郎 는 “ 나를 넬슨에 비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순신에게는 비할 수 없다.” 라고 자주 말하였다. 경상남도 진해에 있던 구 일본 해군의 사령부가 중요하게 여겼던 년중 행사중의 하나가, 남서방 약 40 Km에 있는 통영충열사에서 이순신
전적 경향의 대중문학 연구
대중문학에 대한 논의와 연구는 1990년대 이전에도 있었으나 대체로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킨 몇몇 작품에 한정되어 있었고, 대중문학의 저급성·상업성 등의 비판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문화론적 연구 관점에서 대중문학에 대한 접근은, 모든 문학적 가치는
빈곤계층, 근로빈곤계층 등 다양한 빈곤계층에 대해 적절한 대처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여고괴담 이후 한국 영화사에서 공포라는 장르가 재부활하게 되고 대중들에게 다가 가는데 있어서 별 문제 없이 소통될 수 있었던 요인은 영화시장 내에 이미 타국적의 공포장르가 이미 널리 관람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즉, 장르의 존재에 있어서 전적으로 한국영화사적으로만 보았을
한국어에 들어온 외래어를 바르게 표기하는 방법이고, 로마자 표기법은 로마자 자모를 가지고 한국어의 단어를 바르게 표기하는 방법이다.
이들 네 가지 어문 규범 가운데서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은 전적으로 한국어와 관련된 규범인 반면, 외래어 표기법과 로마자 표기법은 표기 대상과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