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종교문화의 특징
우리는 문화의 사전적 개념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동의 생활 방식”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문화라는 것은 일족되게 하나로 정의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의미 그 자체에서도 다양함을 가지고 있고, 그 속에서도 특유의 색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세에서는 중세
종교인 개신교가 동방의 나라 한국에 자리를 잡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때문에 이 사건은 서양과 동양이 어떻게 만나고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구체적으로는 한국문화의 기초 이념이었던 유교가 개신교의 전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다.
최근 한국
Ⅰ. 개요
한국 사회는 과거 급속한 경제성장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형성하였다. 불평등한 사회구조는 사회 각 계층간에 갈등을 촉진시키고 그로 인해 소외된 계층에 대해 상대적인 박탈감을 유발, 증대시켰다. 갈등의 과정에서 생기는 상대적인 박탈감은 감소하기보다는 오히려
Ⅰ. 서론
문화의 개념은 문화인류학 용어로 정착하던 초기부터 사회의 개념 못지 않게 인간의 삶을 총체적 이념으로 묘사하고 분석하려 했기 때문에, 이 두 개념은 서로 배타적이 되기도 했었다. 지금 들으면 이상하겠지만, 오늘날 문화라는 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프랑스 학계의 일부에서는
[1] 20세기 후반 종교문화사는 변화의 임계점 통과
지난 20세기 100년간 일어났던 의미심장한 역사적 사건들을 종교문화사적 측면에서 볼 때, 야스퍼스가 말한 인류사의 '차축시대'이후 최초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세계 고등종교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리의 대화, 평화실천의 모색을 하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