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
춤과 민간춤이 자연히 분류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 때에는 새로운 춤도 많이 창작되고 옛 춤을 복원하고 재연하면서 춤의 형식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현상을 보였다.
(2) 대표적인 춤한국의 전통춤은 크게 궁중춤과 의식춤, 민속춤, 창작춤으로 나뉜다. 이 중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춤은 궁중
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다. 무용은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이며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무용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과 체험으로 무용의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기에는 힘들다.
2. 한국
춤계가 활성화된 것 외에도 정부와 각 지방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시도한 무대예술 지원 사업으로 인해 전국에 걸쳐 99개의 작품이 지원혜택을 받게된 데도 원인이 있다. 각 장르별로 살펴보면 전통춤이 123건으로 가장 적었고, 한국창작춤이 396건이었다. 현대춤은 통틀어 262건이 공연됐고, 발레 부문은
한국의 음악은 전통국악인 판소리, 수궁가, 심청가 등이 있다. 그러나 순수한 국악을 하는 입장에서는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 맞지만 젊은층은 고리타분하게 여기고 있어 잘 수궁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하여 케이팝이 세계적인 트랜드로 나타나자 전통국악을 업그레이드한 창작국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