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철학의 연구는 서양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되는가? 아니면 한국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가 아니면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해야 하는 지에 관해 물을 수 있다. 이남영의 주장을 살펴보자(이남영, 1986, 157-173). 그는 동양철학의 연구 방법을 객관적 연구와 주관적 연구로 구분한다. \"객관적
Ⅰ. 개요
개별과학이 융성한 과학 시대에 한국철학이 나아갈 방향을 과학과 연결시켜 생각해보자. 우리의 것이란 과거 우리의 정신을 지배해 왔던 불변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들의 인과적인 연쇄이다. 따라서 우리 것의 의미는 매우 넓어
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I.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현대한국철학사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 요약
1. 현실적 변증법과 창조
저자는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 자각과 하이데거의 문명비판적 존재론을 결합시켰다”고 평가한다. 그런데 이 결합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왜냐 하면 ‘헤겔의 부정성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