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한국현대문학은 이러한 사회적 변동 속에서 한국인들의 새로운 삶의 가치를 대변하기 시작했고, 새로운 시대의식을 형상화할 수 있는 문학적 형식의 변화를 요구하게 됨.
-그 결과 국어국문운동을 통한 민족문학의 기반 확대와 함께 민족정서와 시대적 요구에 부합되는 새로운 문학적 형식이 등장하
문학>, <삼사문학>, <시인부락>, <단층> 등의 동인지 형성. <구인회> 등의 단체.
-일본 유학파 문인들이 해외 문학 동향을 활발하게 소개하면서 문학 활동이 다양하게 전개.
-1935년 조선프로예맹의 강제 해체를 고비로 한국문학의 주조를 형성하고 있던 집단적 이 념 추구의 경향이 사라지고, 개인적 정서
제2장 근대적 주체와 문학 양식의 발견
1.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
(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
-1910년 일본의 강점에 의한 식민지 지배가 시작되면서 그 이전에 추구해 오던 계화 계몽 운동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함.
-일본은 한국인의 모든 권한과 소유를 박탈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1950년 한국 전쟁 이후 미국과 소련의 주둔군에 의해 잠정적으로 구획된 38선은 이념의 경계로 고정되고, 남과 북에 각기 다른 정치이념이 뿌리내리면서, 한국은 또 다른 민족사의 단절을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