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서양화의 재료와 기법이 대부분이었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한국화적인 표현을 강조하고 전통재료와 기법에 큰 관심을 둔 것은 근래의 일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전통 예술을 올바로 인식하고 어릴 때부터 미리 경험하게 하는 것은 민족 고유의 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고 민족의 자긍심을 일
Ⅰ. 서론
한국화 교육은 제4차 교육과정(1982)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한국 미술교육 현장에서 수십년 실시되었지만, 아직도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괄목할 만한 변화를 보이지 않은 채, 과거 서양화 위주의 미술교육을 되풀이하고 있을 뿐이다. 한국화교육을 실시한다고 해도 그것은 재료와 용구의
한국화 교육은 전통적인 회화 표현 재료와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전통 회화 작품을 통해 전통적인 표현 방법, 표현 재료와 용구, 특징 등에 관하여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Ⅰ. 개요
교육과정을 통한 한국화 교육의 변천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소학교령 시대에서 보통교육령 시대(1895 - 1910)는 <도화> 교과목이 설치되고 미술교과서『도화임본』4권이 1907 - 1908년에 발행되는데, 이 시기는 “모필에 의한 ‘모사기술 중심의 서양화 수용 임화교육”으로 규정 된다. 일제
한국화에서 묵법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먹이 화선지 위에서 펼치는 오묘함은 우리들에게 여러 가지 표현방법을 제공하며,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의외의 효과들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먹이 번지어 퍼지게 하는 발묵법은 작가의 심정과 감동을 화면에 쏟아 놓은 듯한 자유분방한 표현양식으로 골법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