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화교정의 & 현황
본국을 떠나 해외 각처로 이주하여 현지에 정착,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 사회적 법률적 정치적 측면에서 유기적인 연관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
중화인민공화국과 한국화교의 관계 -50년대 이전
임오군란 (1882)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 체결
- 치
화교자본의 현황
가. 한국화교 이주 현황
[표 1] 화교인구변화
1970년대 초부터 한국정부가 외국인의 부동산 투자 및 사업참여에 각종 제약을 가한 결과, 대만이나 제 3국으로 재이주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1974년에 한국전쟁 이후 첫 정점인 34,913명을 기록한 후 화교인구는 계속 감소하였다.
1999
화교 경제는 일제 식민시기를 거치면서 그 규모를 더 확대하였으며 특히 무역업 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굳혔다. 화교들이 이처럼 확고한 경제력과 중국이라는 든든한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이들을 대국인으로서 상당히 존중하였다. 그러나 1940년대 중반 이후 한반도에 냉전 체제
한국에서의 화교의 위치
전 세계적으로 화교는 각국에서 상당한 상권을 지니고 이에 따른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유독 한국에서만은 화교의 역할이 그리 크지 않으며 아니 오히려 점점 한국을 떠나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해외에 거주하되 중국 국적을 보유한 화교
화교들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에 퍼져있는 그들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외국 자본에 큰 영향력을 받는 우리의 경제체제에서 화교의 중심, 화상들의 거대한 자본력은 우리 경제 발전의 밑바탕이 되어 줄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화교들은 국내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