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이다. 드라마 역시 배우가 창조하는 예술이기는 하지만, 그들은 독자적으로 이것을 창조할 수 없기 때문에 극작가와 협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희곡을 흔히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
1) 연극의 4요소
- 무대, 배우, 관객, 희곡
연극은 무대미술 조명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배우의 연기에 의해서 희곡을 무대위에 형상화시킨 공연예술분야라 할 수 있으며 희곡이란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글로써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 라 할 수 있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
문학인 42인 명단과 민족문제연구소가 2008년 발표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 문학 부문에 선정되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채만식 「제향날」(1937) -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민족사 전면에 재림하고 있는 병들어있는 사회상을 풍자하며 고발한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1949) -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제1부 한국희곡론 - 이론편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과 연극
①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화적 활동
②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디자이너 등의 극작가의 희곡작품 중심으로 펼쳐진 종합적인 예술 활동임
③ Drama(희곡)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Dran(‘행동하다’라는 뜻의 동사)+ma(결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