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를 드리고 있다.
필자는 예배학에 대한 9편의 논문을 읽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며 하나님께 대하여 온전히 드려지는 참된 예배와 예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하나님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 즉 예배 자들이 하
한국사회의 문제점들 중 에서도 개인주의 만연, 물질만능주의 가치관의 팽배, Massmedia의 지배, 과학적 사고의 팽배,도덕적 (윤리성)의 부재현상, 역사의식의 결여 등은 큰 문제점들로 지적할 수 있다.
2. 사회변화에 따른 교회교육의 대처방안
1)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의 요구
교육이 아니고서는 이
한국기독교교육 현장에는 간과할 수 없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신앙의 개인주의, 신앙생활과 삶의 분리, 반지성적이고 무속적이며, 기복적인 신앙생활 그리고 신앙을 개인적인 영혼구원의 영역이나 교회 안의 문제로 축소시킴으로써 사회적, 역사적 책임을 소홀히 해 온 것들을
먼저 입 맞추다에서 파생된 프로스퀴네오라는 단어로 경배하다의 뜻이며, 다음으로는 라트레이아라는 섬기다의 뜻을 가진 말이다. 그 외에 예배의 뜻으로 사용되는 레이투르기아라는 어휘가 있는데, 본래 백성을 위하여 일한다라는 의미이나, 일반적으로는 예전이나 의식을 집례 할 때에 활용되었다.
예배 표현에서 그 항구성과 잠정성 사이의 긴장은 유지되어야 한다. 이런 긴장 속에서 역시 창조적 표현의 가능성은 주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령의 의지에 따라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21세기 한국교회예배를 갱신해 가야 할 것이다. 현대 예배의 신학에 바탕을 둔 새로운 예배의 창조적인 모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