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다음은 김득황의『한국사상사』(1958)를 언급할 수 있겠다. 그는 한국사상사를 상고시대의 사상, 불교사상의 시대, 유교사상의 시대, 세계사조의 시대로 구분한다.
“제1기가 고유사상 시대라고 할까 외래사상의 영향을 받기 전에 우리 민족이 스스로의 사상을 지니고 있던 시대이며, 제2기가 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여주게 되어, 한국 특유의 이기론적 성리학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2)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불교 용어이다. 자(慈)는 산스크리트의 마이트리maitr(우정)에 해당하는 말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연세대출판부, 1975, pp.57
고대 한국인의 신앙은 다음 세가지로 구성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1) 天神降臨과 山神信仰
한국인의 종교는 父權的인 하느님이 내려오신다는 신앙에서 출발한다. 그런데 하느님이 직접 오고가는 것이 아니라 아들이나 빛을 보내는 형태로 나타
우리의 전통사회는 전형적인 유교사회였다. 하지만 근대화 그리고 현대화되면서 유교는 그다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도 부모를 공경하고 제사를 모시는 모습에서 우리가 유교적 생활습관을 완전히 벗어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유교에서는 인간의 출생에 대하여 우주의 3가지 기본구성요소인 하늘과 땅, 그리고 인간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있다. 곧 하늘은 물질세계를 넘어 있는 존재근원으로서 인간에게 성품을 부여하였고, 땅은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서 인간의 신체가 여기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생명이 혈연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