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현상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전재아래 특정 시대의 다양한 작품들을 모더니즘의 개념 속에 포용하려고 한다. 본 발표에서 집중하려고 하는 좁은 의미의 모더니즘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및 그것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기법과
문화적 관점에서는 서양이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위주로 한 사회이기 때문에 개인의 책임과 의무의 범위 내에서는 자신의 생활을 자신의 취향에 따라 향유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있다. 반면에 한국은 혈연, 지연 등 개개인이 속한 조직이나 집단을 위한 의무, 헌신, 충성 등을 지향하는 집단주의적
문화적으로 남성에 비해 차별받고 불이익을 당하는 여성들이 자신들의 노동권 ․ 평등권 ․ 생존권 등의 제 권리를 쟁취하기 위한 사회운동이라고 하는 견해도 있고 여성 스스로가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능동적으로 조직화하는 운동으로서 그것이 발생한 사회의 특유한 문화와 가치관을 반
지향하는 미국의 근본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경제적으로 보았을 때, 한미 FTA의 문제를 들 수 있다. 한미 FTA는 정치,군사적 동맹의 기초 위에서 초국적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것으로, 절대 다수 인민의 삶과 생존의 파탄을 예고한다. 그러나 많은 한국교회들은 우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노갑, 허준 등의 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