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
민속음악은 계속성(continuity), 변이(vaiation), 민중에 의한 선택(selection)이라고 하는 세 가지 속성을 갖는다. 여기서 변이란 개인 혹은 집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식적 무의식적 변화를 말한다. Maud Karpeles, Ibid., pp. 3-5
변이에서 참으로 중요한 것은, 창조적인 음악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식적이고 계획적
민속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민속연희.민간신앙과 함께 구비문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집적되었다.
이렇게 국문학자들이 민속학 연구를 겸하게 되면서, ‘민중’의 ‘구비전승물’인 구비문학은 민속학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그들에 의한 구비문학.민속연희.민간신앙의 연구가 한국
◎성인중심의 개인놀이
성인의 비일상 세계와 달리 여가활동이 중심을 이룬다. 여가활동 자체가 놀이라는 점에서 성인층의 개인놀이는 취미와 운동 그리고 모험적 행위 등에 국한된다. 여가활동으로서 개인놀이는 의례나 생업활동보다 필요도가 당연히 낮고, 그 과정이 자유인 이상, 구속력이 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