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역사라고 말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생각일 것이다.
김경재 교수는 그의 논문 「한국 오순절 성령운동의 신학적 평가」(김경재 교수, (한신대 신학과 / http://soombat.org)에서 한국 교회의 성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하면서 그의 오순절 성령운동에 대해 평가를 시작하였다.
“신앙적
1. 들어가는 말
‘영성이 신학의 한 맥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이다. 한국 교회에는 1980년 대 초반부터 “영성이라는 단어가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하였다. 물론 이 단어는 이전부터 존재했지만, 그 즈음에 이 단어에 대한 의미를 캐내고, 교회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아졌다.
한국의 부흥운동을 세계교회의 흐름 가운데서 파악함으로서 세계를 경영하시는 하나님의 계획과 전 세계 곳곳에서 폭발되었던 성령의 강한 역사를 책을 통해 볼수 있음으로 한국을 향한 부흥의 시각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성령의 부흥의 역사까지 볼 수 있을 수 가 있어서 참 많은 도전을 품을 수
운동이 오늘의 예배 표현에 새로운 역동성을 진작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그리스도교 예배의 '세계화' 현상이 저마다 다른 나라와 교회의 예배에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최근까지의 세계 교회 일치 운동이 그리스도교 예배의 이해와 연구에 기여해 온 것은 두말할
오순절운동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성령운동이라 할 수 있다. 성령운동은 중생, 회심을 체험한 신자가 성령세례 또는 성령충만이라 불리는 능력부여의 체험을 부여받는 성령님의 절대적 주권에 의한 영적 운동(Spiritual Movement)을 말한다. 그 특징은 첫째, 사도신경에 근거한 기독교 신앙운동이며, 둘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