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
서론
*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한국 + 교회 + 역사
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
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가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이 루터의 정의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개신교 교회론의 기둥을 형성하고 있다. 오늘의 신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이다.
요즈음
신학적 출발점으로 복음신앙을 말한다. 그가 말하는 복음신앙이란 십자가의 체험이다. 그것을 경건주의적으로 분석해보면 십자가의 은총을 믿음으로 의인화(義認化:justification)와 거듭남(重生:regeneration)을 체험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932년 11월 4일 <신앙지> 창간호 권두언에 “선언(宣言)”이란
부산을 선교본거지로 한 것처럼 서울에는 여러 교파의 본부가 주재하고 있어 경쟁을 피하기 위함이었다. 중국 연회로부터의 완전한 분립은 1907년에 시행되었다. 리드 목사가 최초의 남 감리교 선교사로 한국에서 일하는 동안 윤치호장로가 시종여일하게 협력하였음은 두말 할 것 없다. 그리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