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새로운 기법을 배워 도입했던 것이다. 1926년에 그의 첫 작품인 ‘아리랑’에서 상징과 비유의 몽타주 기법을 시도했고, 또 최초의 유성 영화를 기획한 이도 다름 아닌 나운규였다.
4. 나운규가 “한국영화의 아버지”라고 평가 받는 이유는?
나운규의 대표작 ‘아리랑’은 한국영화의 전
영화, 청춘영화
④ 한∙홍 합작영화
⑤ 르네상스 간판 감독
⑥ 여배우 트로이카
☞ 와이드스크린을 지칭하는 것 (2.35 : 1) / 스탠더드 사이즈 (1.33 : 1)
사운드영화, 컬러영화와 함께 영화기술의 3대 혁명으로 평가된다.
1960년대 후반까지 흑백 시네마스코프가 대세적
컬러 시네마스코프
영화는 이제, 한 국가의 정체성과 위상까지도 가늠 짓게 하는 기제(機制)가 된 것이다.
근래에 들어 우리는, 한국영화의 선전을 전하는 언론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한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고, 해외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영화가 고가에 수출되고 있으며, 영화제
한국영화미학은 혼란스럽고 외래문화의 무차별 침투에 노출되어 그 문화에 중독되어버린 비참한 몰골의 한국영화가 겨우 한국영화 제작상표를 지키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한국영화미학을 고찰하는 것은 가치없는 행위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21세기의 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
영화 수입을 규제함으로써 자국 영화를 보호하는 나라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당시 유치산업에 해당하였던 영화 산업의 육성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국내 영화 잠식을 우려 1967년부터 시행하였는데 그 연혁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한국의 스크린쿼터 연혁
1967년부터 스크린쿼터제 시행(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