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역사학의 성립
근대역사학이란 전통사학으로 대표되던 기존의 중세사학으로부터 벗어나 독립적인 학문으로 정착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것은 전통사학의 성격이나 범주를 벗어나 역사학의 독립적 위상을 확립하였을 때 가능할 것이므로, 한국 사회의 근대화와도 궤를 같이 한다.
한국
Ⅰ. 개요
라토렛은 역사에 대한 물음 즉, 수많은 나라와 문명 속에서의 물음들의 다양성과 그에 대한 대답들이 얼마나 많은지 말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역사들에 대한 접근방식 역시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인물중심의 역사접근, 세계 전쟁들을 통한 역사의 의미를 찾아가는 접근방
한국은 제국주의의 침탈과 일제 식민지의 지배를 받게 되었으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서구 근대역사학을 바로 수용할 수 없었다. 전개과정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한국의 근대역사학은 식민지 지배와 제국주의 침투, 그리고 사회주의의 대두라는 사상적 혼탁 속에서 성장하여 전통사회의 와해와 근대사
〈승무〉〈낙화〉〈고사〉와 같은 시들은 지금도 널리 읊어지고 있는 민족시의 명작들이다. 전통적인 운율과 선(禪)의 미학을 매우 현대적인 방법으로 결합한 것이 조지훈 시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조지훈이 차지하는 위치는 어느 누구도 훼손하지 못할 만큼 확고부동하다.
전통,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역사학과 한국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