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신교
1884년 미국 선교사가 들어온 것이 한국 개신교의 시발점이다. 주로 미국에서 각 교파 선교사들이 들어와 개화 초기 한국의 의료, 교육, 부녀, 자원봉사, 사회사업 등을 통해 선교의 폭을 넓혔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민족사상, 독립사상을 고취하고 결집하는데 큰
문제는 그것의 범위가 너무 확대되어 정확히 설명하기 어려우며 성격 역시 제각각이라는 것이다. 전통적인 신행을 추구하는 부류가 있는가 하면, 현대 도시인의 스타일에 맞추려는 부류가 있으며 이도 저도 아닌 제 3의 부류가 있다. 물론 이것은 모든 종교의 문제이나 우리 종교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
Ⅰ. 세계종교의 변동
이제는 한국의 종교뿐만 아니라 그 어느 나라의 종교도 세계적인 변화 추이와 무관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종교에 대한 생각을 피력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세계종교의 변동을 일별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종교의 변동에 대한 인식은 세계종교의 변동을 아울러 고려할 때 보다 객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들은 역시 여성들과의 삶과도 무관할 수 없다. 이러한 종교들이 한국 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