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어학회 회원들이 일제에 검거되는 ‘조선어학회 사건’ 이후 우리말과 글은 더욱 침체기를 맞았다.
1945년 8월 15일 해방의 소식이 전해지자 절필하거나 지방에 칩거했던 많은 문인들이 조선문학건설본부 등의 문단을 설립하여 다양한 문학운동을 전개하였다. 해방 직후는 일제 식민지 치하에
한글운동이 심정적 감동만을 내포할 뿐 그것을 뛰어넘지 못할 때는 이데올로기적 거점의 취약성을 면할 수 없다. 그것은 한국어가 개별 문자이면서 문자의 일반 원론에 속한다는 것에 대한 성찰을 뜻한다. <조선어학회>의 업적은 이러한 문제와 관련되어 있으며 <한글맞춤법 통일안>을 통해 그 실천적
조선어학회의 전신인 국어연구학회 창립 후 조선어학회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났던 한글의 통일과 보급 운동이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 운동인 민족 운동의 일환으로 확대되자, 일제는 한글운동을 탄압하여 1942년 ‘조선어학회 사건’을 날조하여 한글운동을 엄금하게 되었다. 이리하여 1942년 국어사
1. 서론
'식민사관(植民史觀)'이란 일제의 강제점령시기에 일본 사학자의 일부가 일본에 의한 한국 침략과 지배를 역사적으로 합리화시키고, 한민족에게 문화적 열등감을 심어주기 위하여 만들어낸 일련의 역사의식이다. 이러한 '식민사관'은 우리 나라의 근대화 과정과 일본의 제국주의 시대(帝國
운동을 전개해 문맹 타파와 한글 보급 운동을 벌였다. 이러한 운동이 무언가 심상치 않다고 느낀 총독부가...
... 논조와 주장이 시대상황의 변화에 따라 달라졌기 때문이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민족지로 불러도 좋을 정도의 항일적인 제작태도와 이에 걸맞는 논조를 보인 때도 분명히 있었다. 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