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렌트는 전체주의의 탄생은 이념이나 체제와 관계없다고 이해했다. 그래서 정반대의 이념을 지닌 파시즘과 스탈린식 사회주의 체제 역시 전체주의라는 틀 안에서 묶어 설명했다. ‘대중’에게 초점을 맞추면 전체주의의 탄생에 대한 이해가 쉬워진다. 누구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책임과 권리가
아렌트를 표적으로 삼으면서 그녀의 vita Acuva. 개념에 주목한다. 라틴어로 vita는 생명, 또는 삶이고, Activa는 활동 혹은 행위라는 말인데, 이 두 말을 합한 vita activa라는 표현은 정치적 삶을 의미하는 것으로 흔히 '활동적 삶'이라 옮긴다. 여기에 쌍을 이루는 말이 vita contermplativa로 철학자의 삶을 의미하며
플라톤은 변증법(dialectic)의 전제하에 존재론적·인식론적·심리학적 방법으로 문제를 살펴본다. 여기서 쾌락적 삶과 이성적 삶 중에서 어떤 것이 선(善)인지에 대한 윤리적 판단에만 주목하는 것은 매우 극단적(極端的)인 이해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선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결과가 극단적
한나아렌트의 ‘악의평범성’>, 그리고 2강에서 소개된 <최후 통첩 게임와 독재자 게임> 이었다. 한나아렌트의 ‘악의평범성’은 나에게 내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주어지는 정보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생각 당하는 사람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한 2강에서
사회복지학개론
Ⅰ. 서 론
사회복지학개론 과제 중 1번 문항 작성을 위해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으로 제 1강의 내용 중 한나아렌트의 악의평범성과 제 2강의 내용 중 최후통첩 게임과 독재자 게임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고, 어떤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