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이 작품은 ‘신재효(申在孝)본(本)’, ‘한농선(韓弄善)본(本)’등의 여러 이본(異本)들을 가지고 있다. 작품의 전승 과정에서 이러한 이본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고등학교 문학(하)] 블랙박스
<박타령>
학습활동
1. 이 글은 소리로 듣는 판소리 대본이다. 그런데 이 글에서 보듯이 어
Ⅰ. 구비문학의 정의
구비문학이란 문자에 의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문학이라고 정의하였다.
Ⅱ. 구비문학 분류
구비문학을 가장 넓게 보자면 설화, 민요, 무가로 볼수 있으며 조선조 후기에 새로운 문학 갈래로 판소리와 민속극이 생겨났다.
1. 설화 : 신화, 전설, 민담
2. 민요 : 기
목 차
1. 머릿말
2. 판소리의 어원
3. 판소리의 역사
4. 구성요소
5. 장단
6. 조
7. 제
8. 맺음말
1.머릿말
판소리 하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음직한 단어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으로 구성되어있고 어느 장단이 쓰이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를 것이다. 우리 가까이에 있지만 잘 알지 못하고 때로는 어느
1. 판소리란 무엇인가
ㆍ조선 후기에 정립된 민중 예술
ㆍ ‘판’ 과 ‘소리’ 두 단어로 이루어진 합성어
ㆍ17세기경 숙종조 말에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정
ㆍ긴 서사적인 내용의 무가에 뿌리를 둠
ㆍ소리, 타령, 잡가, 광대 소리, 극가, 창조극 등으로도 불림
ㆍ연행하는 형태로 보면 음악
1. 판소리의 개념
2. 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3.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4. 판소리의 역사적 전개
5. 판소리의 전승체계
6. 판소리의 변모 양상
7. 판소리 작품의 이해와 감상
6. 판소리의 변모 양상
(1) 단가
본격적인 판소리 창을 하기에 앞서 부르는 짧은 노래를 가리키는데, 허두가(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