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한대와 참위․상수학 발표문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한대 : 경학시대 또는 그 시작 시기라고도 규정함. 한 고조에서 후한 헌제에 이르는 400년의 시기는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포함함. 이 시대에 법가, 도가, 유가, 잡가 같은 유파나 사상가 존재. 한 대에
한대 중 에서도 비교적 우량이 많은 침엽수림지대에 널리 분포한다.
(2) 이탄층
보통 식물이 죽으면 박테리아 같은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땅 속에 묻히게 되는데 기온이 낮고 습기가 많은 습지에서는 식물이 죽은 뒤에도 썩거나 분해되지 않고 그대로 쌓여 연못 같은 형태로 짙은 갈색의 층을 이
1-1. 우경의 보편사용
한 대에는 우경 기술이 개량되어 소 두 마리에 사람 한 명이 일할 수 있게 되어 노동력이 향상되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소 대신에 말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마경과 우경은 중원지역에 이미 보편적이었다. 2우 3인의 우려 이외에 또한 2우 1인의 여경법이 있었으며, 산서 평육에
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
자연계가인간계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 하는 논의는 철학사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동양철학에서는 인간을 이미 알고있는 세계인 자연 속에 어떻게 위치 지을것이며, 그 자연과 인간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고, 그것이 인간 삶에서 의미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