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당나라 때는 중국 서정시의 최성기이고, 그 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되어 있다. 당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한시의 특징
1) 한시는 오랜 역사성을 가진 시이다.
2) 한시는 한자의 성운을 살린 시이다.
3) 한시는 한자가 지는 이미지를 잘 살린 시이다.
4) 한시는 짧은 시형 속에 많은 의미를 포함시킨다.
5) 한시는 대우를 가장 많이 표현기법으로 쓴다.
3. 한시의 감상법
1) 시인의 삶과 시대 상
한시감상
이규보는 관료이면서 불교와 스님과의 관계도 깊었다. 이 시는 이규보의 불교 이해의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선시의 의취를 풍기고 있는 시라고 볼 수 있다.
1구를 보자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산(山)속의 스님(山僧)이 우물에서 물을 긷다가 물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가 8구절로 이루어진 시를 말한다.
절구는 기본적인 율시를 반으로 자른 4구절의 한시를 말한다.
3) 기본적인 한시의 형식
오언절구(五言絶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