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서학(西學)은 조선 중기 16세기 이래 중국에 와서 선교 활동을 하던 서양 선교사들이 한문으로 번역한 서학서(西學書)에 의해 소개되어졌다. 이는 서양사상과 문물(文物)로써 좁은 의미에서는 천주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서교(西敎) 또는 천주학(天主學)이라고도 하였다. 서학(西學)의
한문서학서를 통해 서학에 접근하기 시작했고, 이들 가운데에는 권철신(權哲身, 1736~1801)을 중심인물로 하여 이기양(李基讓, 1744~1802), 권일신(權日身, ?~1792), 정약전(丁若銓, 1758~1816) 및 이벽 등과 같은 일단의 학인들을 포용하고 있던 성호좌파星湖左派로 분류되는 집단들이 있었고, 서학은 주로 이들에
한문서학서를 통해 서학에 접근하기 시작했고, 이들 가운데에는 권철신(權哲身, 1736~1801)을 중심인물로 하여 이기양(李基讓, 1744~1802), 권일신(權日身, ?~1792), 정약전(丁若銓, 1758~1816) 및 이벽 등과 같은 일단의 학인들을 포용하고 있던 성호좌파星湖左派 성호 이익(星湖 李瀷, 1681~1763년)으로 대표되는 진
한문으로 번역한 서학서(西學書)에 의해 소개되어 졌다. 이는 서양사상과 문물(文物)로써 좁은 의미에서는 천주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서교(西敎) 또는 천주학(天主學)이라고도 하였다. 서학(西學)의 과학성은 기술 관료들의 천문, 역법(曆法)에 대한 효용성으로 주목을 받았고, 실제 만국지도,
퍼져 무군멸친하는 폐단이 발생하니 우선 서학관계 서적을 불살라 없애는 것이 시급하다고 계속 상소를 하여 정조는 마침내 그 상소를 받아들여 집안에 모든 서학 관련 서학서들을 모두 불에 불태어 버리거나 물에 던져버리고 북경으로부터의 서학서 수입을 엄중 단속하라는 명을 내리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