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소설 수성지의 구성
소설의 각 단계를 나눌 때 일반적으로 1.발단-전개-절정-결말 혹은 2.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로 나뉜다. 이에 따라 수성지를 구성하고 있는 총 28 단락을 나누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
1. 발단
1, 2, 3단락 평화스러운 때, 천군이 죽백에서 노닌다.
2. 전개
주인옹이 충간
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
2. 17세기 고전소설사의 지반과 소설 향유 양상
1) 국문소설과 한문소설의 공통 지반
조선 전기 소설사의 판도를 한문소설로만, 그리고 그 향유층을 사대부 남성으로만 규정할 수는 없다. 16세기에 이미 적지 않은 국문/국문본 소설이 유통되고 있었으니, 저간의 상황을 전하는 『오륜전전』서문을
Ⅰ. 서론
청구야담은 한문 단편 소설을 비롯한 민담, 전설, 소화(笑話), 일화(逸話) 등이 포함되어 있는 야담집으로 조선 후기의 야담류 문헌 가운데 가장 많은 작품을 수록하고 있다. 청구야담은 봉건시대 해체기에서 근대로 이행하던 시기의 문학 현상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 준다. 청구야담이 편찬
소설책을 통해 독자는 소설을 만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매개물이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우리는 소설의 표기 형식과 유통방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또한 표기형식이 갖는 의의는 남다르다. 표기형식은 크게 한문 국문 국한문혼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우리나라 독자층의 확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