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은 많은 작가들에 의한 새로운 작품이 다수 출현하여 많은 문학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우리가 논하는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의 한문학을 논하고자 한다. 현재 각종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전적의 수가 1만8000여 종에 이르고 있는데, 앞에서 언
한문학은 많은 작가들에 의한 새로운 작품이 다수 출현하여 많은 문학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우리가 논하는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의 한문학을 논하고자 한다. 현재 각종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전적의 수가 1만8000여 종에 이르고 있는데, 앞에서 언
한문학은 한문자와 아울러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솟구치는 시정을 서술하는데 알맞아, 삼국의 귀족을 매료시켰고 여기에서 이식의 문학으로서의 한문학이 싹트고 꽃피게 되었다.
한문학이 한자의 유입 및 정착 시기를 거쳐 고대문학의 틀로 자리 잡은 것은 삼국시대 이 후 부터이다. 고조선과 한사군
1. 서론
조선의 건국 과정과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나타날 수 있는 장르적 특징을 유추해보았다. 왕권 교체기의 문학에서 발생될 것으로 추측되는 건국의 정당성과 필연성을 역설한 작가의 작품을 통해 조선 초기의 한문학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정도전의 문덕곡(文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