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번)라는 고유한 이름이 중국어와 서역의 언어, 영어로 음역되는 과정에서 티베트라는 명칭이 생겨난 것이다.
토착종교와 외래종교의 갈등 속에서 분열되었던 티베트는 마침내 불교의 이름 아래 통일되었으나 역대 정권들의 쇄국정책 때문에 세계적으로 베일에 가려져있던 신비의 불교 국가였다.
역 부득망동 역부득훤화 자기부복단전 운출원신 왕멱방혼
芳魂:꽃다운 넋이란 뜻으로, 아름다운 여자의 죽은 영혼
양통유는 제단 아래에 사역자를 모시게 하며 망령되게 움직이지 않게 하며 또 시끄럽게 하지 않아 자기는 제단앞에 엎드려 원신을 운용해 꽃다운 양귀비 넋을 찾게 했다.
約閱一日, ?
토번의 군사와 만났다.
番衆見他兵少, 也挑選健騎數十人, 前來挑戰。
번중견타병소 야도선건기수십인 전래도전
挑? [ti?oxu?n]①고르다 ②선택하다
토번 군사는 그들 병사가 적음을 보고 건장한 기병 수십명을 선발해 앞에 와 도전했다.
仁貴大呼道:“來騎慢來!看本將軍的箭法。”
인귀대호도
역사를 지닌 종교사상, 혹은 시대사상을 기초로 하여 문학작품을 읽기라는 주제를 잡았다. 즉, 문학작품을 그 자체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지식을 기초로 하여 읽는 것이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김만중 본관 광산(光山). 자 중숙(重叔). 호 서포(西浦). 시호 문효(文孝). 1665년(현종 6) 정시문과
역을 비교하기 쉽게 나타낸 지도를 함께 제시하였다. 당의 세력확대 지역을 금성출판사는 현재의 지명으로 표기한 반면(티베트와 중앙아시아), 교학사는 당대시점으로 썼고(동돌궐 토번을 복속시키고 서역지방을 장악) 지학사는 이를 병기하였다.(중앙아시아와 돌궐) 금성은 본문은 현재적 지명(티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