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문단편의 개념
한문단편에 대한 논의는 이우성, 임영택, 교수가 편역한 『이조 한문단편집』상,중,하 가 출판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여기서 편저자들은 종래에는 비문학적인 것으로 취급되었던 야담류 가운데서 문학성을 발견하고 이를 국문학의 영역에 편입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Ⅰ. 서론
청구야담은 한문단편 소설을 비롯한 민담, 전설, 소화(笑話), 일화(逸話) 등이 포함되어 있는 야담집으로 조선 후기의 야담류 문헌 가운데 가장 많은 작품을 수록하고 있다. 청구야담은 봉건시대 해체기에서 근대로 이행하던 시기의 문학 현상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 준다. 청구야담이 편찬
한문단편선』은 그동안 우리 문학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야담’에 주목하게 하였다. 물론 이전에도 야담에 대한 연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일찍이 김태준은 야담의 기원에 대해 주목했고, 김동욱 등 초기 국문학 연구자들도 설화의 보조 자료로 야담 자료를 주목하였다. 그러나 『이조한문단편
한문소설은 국내에서 실제로 있음직한 사건을 집약해서 다루는 작업을 더욱 수준 높게 발전시켰다.
4. 한문단편의 야담 수용
1)야담과 박지원의 한문단편
박지원은 20대에 이르러 과거 준비에 전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당시의 정치상황과 양반사회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면서 불면증과 우울
Ⅰ. 한자교육(한문교육)의 중요성
한자는 한문의 기초이며, 우리의 대부분의 학문, 전문용어는 한자어로 이루어져있다. 또한 한자를 우리 언어를 표현하는 도구로 삼아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고 많은 문화유산을 남긴 우리 조상들이 지녔던 사상과 감정뿐만 아니라 조상들의 정서, 가치관, 생활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