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통합이론의 역사
통합이론은 1950년대부터 시작된 서유럽국가들의 통합을 연구하면서 시작되었다. 유럽통합에 있어서 통합에 참여한 국가들의 국가이익, 국가 간의 관계, 정치적 고려, 국민적 합의 등이 통합의 촉진요인이 되기도 하면서 억제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통합에 참여한 국가
외국 분단국의 갈등 - 통합의 관계
독일 ․ 베트남 ․ 예멘이 통일을 달성한 후 한국은 분단국으로 남아 체제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체제와 이념대립을 극복한 세 나라의 통합사례 연구는 남북한 통합에 귀중한 교훈을 줄 수 있지만 이들 국가들과 남북한과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다른 나
전쟁으로 기록되고 있다. 한반도는 아직도 군사적인 긴장관계를 유자하고 있어 언제 어디에서 전쟁이 터질 줄 모르는 위기촉발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1945년 8·15 해방 이후 한반도의 정세 변화와 북한 정권의 수립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주체사상을 유일한 통치이데올로기로 삼는 지배체제라 할 수 있다.
남한과 북한의 분리된 두 개의 정치, 경제, 사회 체제는 매우 상이하여 성공적인 통합모델로 제시되는 유럽통합 (일정분야에서의 통합- 확산효과 발생- 적응의 순환)과 다르다. 즉, 기존의 협력기반이 매우 취약한 것이다.
정치문화(정치사회의 헤게모니)
+ 행동문화
+ 생활문화로 이루어지며,
진정한 의미의 통합이란 정치문화의 통합이 아닌,
행동문화 + 생활문화의 융합
소련, 국가 주도 사회주의 실험의 실패…
& 서구, 국가주도의 복지국가의 위기
->시민적 네트워크와 조직에 대한 재조명
정부 당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