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마의 폭은 그대로 풍성하게 둥근 분위기를 나타낸다. 특히 치마의 형태는 잘게 잡혀진 주름이 아래로 수직적인 분위기를 주며 허리띠의 색을 흰 것으로 하여 치마의 색을 돋보이게 한다.
2. 치마의 종류
1) 만드는 법에 따라
홑치마: 안감 없이 겉감만으로 이루어진 치마
겹치마: 한복치마의
1. 한복의 의미와 기원
한복은 당(唐), 원(元), 명대(明代)의 관복제도를 받아들여 한국 고유의 복식과 조화시키면서 발전시킨 것으로, 조선옷이라고도 한다.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우며, 특히 여자 옷은 짧은 저고리와 넉넉한 치마가 어울려 옷차림이 단정하고 아담하다. 예복과
한복의 특색
한복은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기본을 이루고 있어, 옷의 선이 매우 아름답다. 특히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가 상박하후 하여 옷차림이단정하고 아담하다. 옷 입은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미적인 특색에서 살펴보면 한복의 아름다움은 외관으로
통일신라
통일신라는 기본적으로 호복계통인 고유복식의 구조위에 삼국시대에 없었던 새로운 복식이 등장 하였으며, 관모에 있어서는 복두가, 의복에 있어서는, 반비, 배당 그리고 포가 있다.
한편 저고리를 치마 밑에 넣어 입는 이러한 착장박식이 통일신라기에 어느 정도 습속을 이루었는지는 모르
한복 : 한복은 원래 의고 분리의 알타이계 복식을 근간으로 이루어진 특수한 복식 제도 이다.
한복은 의고분리라는 복식 특색을 가지고 있는데 상의와 하의가 나누어져 있어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저고리와 바지로 구성된다.
유(저고리), 고(바지), 상(치마), 포(두루마기)로 구성된다.
2)기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