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1. 계급이냐 계층이냐
불평등과 같은 사회 현실을 계급이나 계층구조에 결부시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태도는 사회학의 오래되고 값진 상표와 같은 것이다. (한상진, 서울대 사회학) 한상진 편저. <계급이론과 계층이론> 문학과 지성사.
계층이나 계급이라는 말은 사회학 서적을 접한 사람이라
1. 약탈문화재 반환 사례
2001년 5월 외규장각 고문서의 반환이 사회적 쟁점이 되었다. 맞교환 방식으로 외규장각 고문서를 돌려받기로 한데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이 협상 한국 측 전권 대표인 한상진 정신문화연구원장은 국가 간 약탈문화재의 무조건적인 반환 사례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이 상호 교
한상진(보도국 중견기자)은 좋은 집안에서 자라 엘리트로 자라온 변호사 처남 조현태에게 도와달라고 말한다. 그러자 조현태는 이렇게 말한다. “조현태의 처남으로 남고 싶으면 가만히 계시죠. 저랑 형님은 다르잖아요.” 그러자 한상진은 이렇게 말한다. “그래, 다르지...자네는 못할 짓이 없지. 갑
한상진 1998).
셋째, ‘주민들의 참여과정에 대한 연구: 왜 그리고 어떻게 주민들이 참여했는가?’이다(최정기 1997). 최근에는 왜 광주에서만 승인투쟁 혹은 절대적 공동체의 형성이 가능했는지에 대한 의문에 답하려는 연구가 등장한다. 구조적인 접근, 혹은 계급론적인 접근에서는 항쟁의 발발 혹은
한상진, 1984; 양춘 역, 1994). 그러므로 계층구조는 기준에 따라 범주가 재조정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성원사이의 동류의식이나 연대감 같은 심리적 공통현상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이에 반하여 계급은 관찰자의 조작적 구성물이 아니라 사회에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사회적 실재라고 생각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