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는 귀족, 양반층의 필수적 교양인 동시에 자기표현의 서정양식으로서 널리 자리잡게 되었다. 문인·사대부들에게 있어서 한시의 창작은 신분적 위신의 확인 및 내적 고유에 불가결한 수단이었으며, 내면적 차원에서는 우주·자연·인생의 갖가지 국면에서 느낀 바를 응축된 언어로써 표출하는 문학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문학의 장식적인 기능을 중요시하고 격식에 맟게 잘 다듬어진 표현을 추구했다. 한문학이야말로 지위나 능력을 입증하는 데 독점적인 가치를 가진다고 보고 그 본령 특히 한시의 수준을 높이는 데 힘을 기울였다. 사림문학은 자기 성찰을 하는 사상이나 흥취를 소중하게 여기고, 시조나 가사 창작
자기의 문학, 학문적 능력으로 무신에게 봉사하여 무신으로부터 보호 육성되면서 점차 중앙관계(中央官界)에 진출하였다. 원나라 간섭기에 들어와서도 향리 출신들의 신진관료들은 대부분 당시의 정치구도 아래에서 피해를 입고 있었다. 권문세족들의 토지겸병은 관료들의 녹과전(祿科田)에까지 미쳤
한시가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이 시기의 현실주의는 서사한시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하는바, 그것이 이룩한 현실주의의 성과는 양과 질적인 면에서 이전 시기의 한시에서는 보기 드문 일이다.
이처럼 내재적으로 발전하던 현실주의가 조선 후기에 이르면 한문학의 여러 양식에 두루 걸쳐 가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