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양가」는 1844년(헌종10년) 한산거사가 쓴 것으로 작자에 대해서 한산거사라는 이름 외에는 더 이상 알려진 것이 없다.
이 작품은 조선의 문물제도를 높은 민족적 자의식으로써 그려낸 일천육백여구의 장편가사이며, 15세기 정극인의 작으로 믿어지는 「상춘곡」으로부터 시작된
3. 거창가의 전반부 ‘한양가’의 정체는?
※ 일반적으로 거창가의 전반부인 ‘한양가’에 대해서 ‘원 거창가’에는 없던 것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가해졌을 것이라고 본다. 여기서는 가미된 ‘한양가’의 목적을 생각해 봄으로써 ‘거창가’의 유통과정과 ‘거창가’가 서민가사로서 널리 유
19세기 현실 비판가사인 거창가는 삼정의 문란과 백성들의 고통을 중심내용으로 하는, 조선왕조 말기의 대표적인 가사작품이다. 이 작품은 정치의 부패성과 민중의 참상을 그려낸 현실적인 작품으로서의 의의를 가지며, 국문학계의 주목을 끌어왔다. 그러나 거창가의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원문이라
Ⅰ. 서 론
「한양가」는 1844년(헌종10년) 한산거사가 쓴 것으로 작자에 대해서 한산거사라는 이름 외에는 더 이상 알려진 것이 없다.
이 작품은 조선의 문물제도를 높은 민족적 자의식으로써 그려낸 일천육백여구의 장편가사이며, 15세기 정극인의 작으로 믿어지는 「상춘곡」으로부터 시작된
한양가>가 처음 소개된 후 다양한 이본의 존재가 확인되는 가운데 조선후기 가사문학사에서 중요한 작품의 하나로 다루어져 왔다. 이 가사는 서부경남지방을 무대로 유행되었던 것으로, 기록에는‘한양가(漢陽歌)’라고 되어 있다. 이것은 가사의 전반부가 역대의 사적과 한양을 중심으로 한 근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