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본론에서는 이들 종교들이 어떻게 발생 또는 전래되었는지 살펴보고, 각 종교의 교리와 가르침은 무엇이었는지 또한 본래적인 기능들을 계속 유지해왔는지 아니면 위정자나 종교적 지도자들에 의해 변질되거나 이
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교는 한국인의 정신세계에 거부감 없이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
권세인 은혜와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것은 실존핵심의 변혁을 의미한다. 신앙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해서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신앙자는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지으신 참된 인간, 하나님과의 연합 속에서 사는 참된 인간의 태도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한역대장경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역대장경을 근본 경전으로 삼고 교리의 연구나 발달도 한역경전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중국, 한국, 일본불교가 공통적이다.
한국불교의 사상적인 특징은 통불교(通佛敎) 즉 종합불교라고 할 수 있다. 신라 원효의 불교사상은 화엄, 법상, 삼론, 정토가 서
정감 전달 방식이라면, 향가는 귀족과 민중 사이의 교류를 담당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이유로 어느 하나도 소홀 할 수 없다.
◈ 한시로는 나타낼 수 없는 부족한 감격, 노래를 불러야만 풀릴 수 있는 고조된 느낌의 호소를 위해 우리말 노래 즉, 향가가 필요함
3. 고려 시대 향가의 한계와 그 잔존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