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사의 첫 작품으로는 고려 말 나옹 화상의 <서왕가>나 조선 초 정극인의 <상춘곡>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서왕가>는 국문이 없을 때 이루어졌으며, 후대 문헌에 기재된 점으로 보아 나옹의 작품인지 의심되고, <상춘곡>도 후세의 문헌에 정착되었기 때문에 정극인의 작품인지 의심할 수 있음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1.1.2. 가사의 구성과 병려문(騈儷文)과의 관계
▸ 병려문의 ‘병(騈)’이란 두 마리의 말이 나란히 수레를 끌며 달리는 것을 뜻하고, ‘려(儷)’는 한 쌍의 남녀를 뜻한다. 이것만 보아도 문체의 구조가 거의 짝을 이루는 대우법을 중심으로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 6조 시대부터 시작된 병려
흥성하는 중요 원인이 되었다. 삼관을 설치하여 오대의 제도를 계승했다. 삼관 중 사관은 국사, 일력(태양력) 및 도서를 수선하는 일을 관장했다. 조문관과 집현전은 경사자집의 도서를 수사하고 교수하는 업무를 관장했다
▪ 태종
삼관을 수리하고 비각을 설립하여 광범하게 민간에서 서적을 수집
흥성과 북방 호족들의 도전이 두드러졌고 중국인들은 이를 중국적 체제로 끌어들이려 했다.
- 육조문화의 완성
육조문화는 육조시대(오 동진 남조의 송 제 양 진)의 문화를 말한다. 중국문화의 중심이 황하 유역으로부터 강남지방으로 옮겨져 화려하고 정교한 육조문화를 이룩하였다. 문학에는 전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