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1879-1944)은 진보적인 개혁승으로서, 혁혁한 독립 투사로서, 또한 시집 [님의 침묵](1926)의 시인으로서 입체적인 성격을 지닌다. 만해 한용운은 한국 근대사가 내포하고 있던 모순과 문제점을 첨예하게 파악하고 실천적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적 선구자인 동시에 전통의 창조적 계승을
한용운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용운의 삶에 대한 이해가 필요가 있다. 한 때 동학농민운동에 가담했으나 실패하자 1896년 설악산에 들어갔다가, 1905년 백담사(百潭寺)에 가서 연곡(連谷)을 스승으로 승려가 되고 만화(萬化)에게서 법을 받았다. 1908년 전국 사찰대표 52인의
Ⅰ. 한용운의 문학관
한용운은 시인만이 아니라 독립운동가였으며 불교의 석학이었고, 우리 근대사에 큰 업적을 남겼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한 가지 면으로써가 아닌 시인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사상, 독립 운동가로서의 독립 사상, 승려로서의 불교 사상 및 기타 사상으로 세분화 하여 살펴볼 수
상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그것은 한용운의 시가 님을 절대적인 가치로 설정하고 연애의 층위, 독립의식의 층위, 불교사상의 층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 그렇다면 <님의 침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그러한 층위들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들어가면서
만해 한용운님의 작품세계를 알아보기에 위해서는 그의 생애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는 것이 그의 작품세계를 연구함에 있어서 유익하리라 생각된다. 서론에서 만해 한용운 선생의 생애와 작품세계 및 주요작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본문에서는 만해 한용운(萬海 韓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