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의 사상에는 ‘한울님’의 존재가 등장한다. 최제우가 말한 한울님은 서학에서 말한 하느님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지칭하는 바는 비슷하지만, 동학에서 말하는 한울님은 본질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최제우는 ‘인내천’ 사상을 동학의 주요 교리로 설정하고 있다. 인내천 [人乃
존엄성과 평등성을 주장하였다. 모든 사람이 하느님이니 인간의 기본권은 어느 누구도 침해할 수 없으며 모두가 자유인이라는 인본주의 개념이다.
인내천 사상의 대종은 "사람이 한울님을 모신다."는 시천주(侍天主)로부터 시작된다. 모든 사람은 한울님을 모시고 있음으로써 살아 있다는 것이다.
경과에
따라 악화되기보다는 만족하고 희망적이
며 공헌할 수 있으며 삶의 생활방식을 누
릴 수 있으며, 인생의 새로운 의미와 목
표를 가질 수 있다는 희망을 내포
회복 도움을 주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임상적 요인
3) 사회 환경적 요인
본론
인터뷰 - 심층면접
- 한울정신보건센터
Ⅰ. 서론
최근 한국 사회는 세계에 추한 모습을 지닌 사회로 알려졌다. '부패공화국', '사고공화국', '폭력공화국'이니 하는 것이 바로 그렇다. 1997년 말부터는 IMF금융지원까지 받게 되었으니 우리의 모습이 더욱 추락했음은 분명하다. 그 중 부패공화국(Republic of Corruption) 이라는 표현은 한국사회에 부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