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창조사, 1987, 107쪽
1896년, 경기도 수원의 부유한 집안 딸로 태어난 나혜석은 신학문을 공부한 두 오빠 나홍석, 나경석과 아버지 나기정(한일합방 전후에 용인과 시흥 군수를 지낸 개명 관료)의 권유로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일본 도쿄에 있는 사립여자미술학교에 입학했다. 미술학교 2학년을 마친
Ⅰ. 서론
<경희(瓊嬉)>의 저자 나혜석은 여성작가이자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였고, 여성해방론자의 면모를 지닌 우리 문학사의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이다. 1896년생인 나혜석은 수원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한일병합 전후로 시흥과 용인 군수를 지냈고, 형제자매들도 어려서부터
문화적 변혁의 시기에 태어난 이상이 양자체험을 통한 가족적 갈등을 겪으면서 ‘가장 예술가다운 불행’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한다. 이상은 그 아버지와의 갈등, 나아가 조상과의 갈등은 이상 문학에서 보이는 근대성과 현대성의 갈등, 19세기적 봉건성과 20세기적 현대성의 갈등으로 발전한다.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
Ⅰ. 서론
여성해방 운동의 이론은 단순히 운동 이론으로서만 아니라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문학 이론으로 발전하면서 여성의 시각으로 문학 작품을 읽어 내는 여성 이미지 비평으로 나아간다. 이것을 페미니즘 비평의 발단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관습과 문학적 관습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